1. 문학의 위기, 그리고 새로운 이야기의 가능성* KAIST 인문사회과학부 교수
80년대, 거대담론이 유효할 때까지 문학은 한국 사회에 문제를 제기하고 사상의 향방을 이끄는 중요한 글쓰기로 군림해왔다. 일제 강점기, 문학은 금지된 정치행위의 대리물로 시대를 이끄는 지식인의 의사 표현 수단이었
1. 문학의 위기, 그리고 새로운 이야기의 가능성* KAIST 인문사회과학부 교수
80년대, 거대담론이 유효할 때까지 문학은 한국 사회에 문제를 제기하고 사상의 향방을 이끄는 중요한 글쓰기로 군림해왔다. 일제 강점기, 문학은 금지된 정치행위의 대리물로 시대를 이끄는 지식인의 의사 표현 수단이었
저자는 최초의 글을 쓰는 동안 생각이 변할 수 있음을 언급하지는 않았는데 이에 대해서는 뒤에서 풀어나가도록 하겠다. 저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글을 쓸 것을 요구한다. 즉, 어떤 인물을 보여주고자 한다면 그를 보여줄 수 있는 최적의 묘사를 찾아야 하고 이는 관찰에서부터 출발함을 그는 설명
기쁨을 느끼게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1. 독자 중심 해석법
독자 반응 비평은 독자가 이해하는것에 따라서 본문의 의미가 달라진다고 하며, 독자의 역할이 본문해석에 결정적이라고 보는 해석법이다. 아마도 내가 현재 성경을 해석하는 방법중에 가장 크고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한다.
저자 혹은
편집자가 그 작품에 어떤 기여를 하였는가 그리고 편집자 혹은 그의 공동체의 정황이 어떠하였는가를 밝히려 한다. R.A.Di Vito, 김은규, 김수남 역, 「성서비평 방법론과 그 적용」, 서울: 기독교서회, 1993, 89-111쪽.
역사적 비평방법의 기여는 분명하다. 역사적 비평방
300회의 강연과 70여권이 저서활동 등 저자 자신의 자신감 넘치는 활동 들. 또 그는 이 책 (‘10년 법칙’)이 단기적인 성과를 넘어서 장기적으로 성공을 이루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역시나 자신감 넘치는 이 말투가 독자를 거슬렸다.
2) 독자
(1) 실제 독자(Real Reader)
실제 독자는 서사의 실제적 대상자를 말하며 실제 저자와 마찬가지로 혈과 육을 가진 실제의 사람 또는 사람들을 말한다. 실제 독자는 실제 저자와 마찬가지로 밝혀내기 어려우므로 복음서의 이해에 있어서 실제적 중요성이 없다.
* 실제독자
① 마태복음을 수신
저자 포리스트 카터가 자신의 경험을 담아 쓴 소설이지만, 이 책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더욱 중요합니다. 이 책은 자연과 사람, 문화, 인간 관계에 대한 이야기이며, 이를 통해 독자들에게 많은 교훈을 전달합니다.
소설의 주인공인 Little Tree는 인디언 부모님을 잃고 할아버지와 할머니에
독자 및 추천이유
★★★
이 책은 일본의 예를 들어 설명했기 때문에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조금 등장한다. 또한 노동 전문가의 입자에서 서술하여 일반인이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다. 그러나 우리가 왜 오랜 시간 노동을 하는 환경에 살게 되었는지를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으며, 그에 대한 부작
성경은 읽는 것만큼이나 어떻게 읽느냐 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저자는 성경을 읽는 독자들에게 주의하라고 당부하고 있다. 그렇다면 도대체 무엇을 어떻게 주의해야 하는가?
첫째로 성경에 인쇄된 글자를 읽고 명사와 동사를 구분 할 줄 아는 것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우리 자신이 소유한 것이라